[이경민 원장] 지방이식을 통한 팔자주름 개선 방법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빌리프성형외과 이경민 원장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노화가 진행되며 안면거상을 고려할 때에 개선 욕구가 가장 클 것으로 사료되는 팔자주름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실제 대면 진료를 하다 보면 많은 분들이 안면거상 수술 후 팔자주름이 많이 개선 될 것을 기대하십니다.
하지만 팔자주름은 슬프게도 만족할 만큼 개선되지 않는 부위로 이미 많은 분들이 인지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오늘은 팔자주름은 왜, 완벽하게 개선하기 어려운지 또, 어떻게 하면 최대한 개선할 수 있을지에 대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팔자주름이 없어질 수 없는 이유
우리가 얼굴의 주름을 구분 할 때에 흔히 ‘정적주름’ 과 ‘동적주름’ 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표정이나 움직임에 관련없이 중력에 의해 자연스럽게 생기는 주름을 정적주름이라고 하며, 표정을 지으면서
안면근육에 의해 움직임이 반복되어 접히는 부분이 주름지게 되면 이를 동적주름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팔자주름은 정적과 동적 둘다 해당하게 됩니다. 골격에 의한 자연스러운 주름과 표정를 지을 때 마다 생기는 주름까지 둘다 해당되기 때문에
간단한 시술로도 팔자 부분은 만족감이 다소 떨어지는 편입니다.
가끔 광대근에 보톡스를 맞으면 표정 지을 때 팔자주름이 덜 지지않을까 생각되어 여쭤 보시는 분들도 계신데
광대근에 보톡스 시술을 진행할 경우 표정을 짓는 것 자체가 어딘가 마비가 된 듯 부자연스럽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호소할 수 있어 이는 절대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팔자주름은 일상생활에 있어 불편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개선되는 것을 목표로 시.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어떤 방식으로 팔자주름을 개선할 수 있는지에 대해 실제 수술 사례를 두고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팔자 주름을 최대한 개선하는 방법
먼저 팔자주름이 유독 눈에 띄고 신경이 쓰이는 이유에 대해 보자면
첫 번째. 광대쪽 피부의 처짐으로 인해 팔자 위 처진피부 고임 현상
두 번째. 팔자부분의 골격 꺼짐으로 인한 패임 현상
이 주요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수술적으로 봤을 때 먼저 안면거상술을 통해 처진 피부를 삭제하고, 스마스를 수직에 가깝게 리프팅하여 하방되어 있는 볼륨을 위로 올려주는 것을 우선으로 하고,
팔자주름까지 개선을 하기 위해서는 지방융해술을 통해 두툼해보이는 팔자 위 지방을 줄여주고, 골격꺼짐으로 인해 생기는 부분을 지방이식으로 채워주면서
팔자 깊이의 단차를 줄여주어 꺼짐을 최소화합니다.
아래 사진은 사전에 사진 사용에 동의를 구한 실제 환자분의 사례를 보며 설명 드리겠습니다.
해당 환자분은 올 봄에 저에게 수술을 받으신 환자분 이십니다.
수술 전 보았을 때 전체적인 얼굴 처짐도 있으셨지만, 특히 오른쪽 팔자주름이 유난히 심한 케이스로 얼굴의 좌우 느낌이 상당히 다른 상태였습니다.
수술 후 1달차 경과 사진을 보면 분명 수술 전 과 비교했을 때 심부볼과 팔자주름이 개선된 것은 분명하나
여전히 팔자주름의 상당히 깊이가 싶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환자분의 경우 회복의 속도가 빨라 1달차에 곧바로 2차 지방이식 시술을 진행 하였습니다.
해당 사진은 2차 지방이식 후 1달이 지난 경과 사진입니다.
수술 전부터 1차 지방이식과 2차 지방이식까지 경과를 순차적으로 비교해 보면 상당히 많이 개선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만,
여전히 좌/우 측을 비교해 봤을 때 오른쪽의 팔자주름이 더 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3차 지방이식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